손과 발이 자주 차가움을 느껴 고생한 적이 있다면 수족냉증을 의심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. 특히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이 증상 때문에 불편함을 겪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. 수족냉증이란 심장에서 멀리 떨어진 손과 발이 차가워진 증상을 뜻한다. 체내 혈액 순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혈액 순환 개선을 통하여 이 증상을 극복하는 것이 좋다.
근육량을 늘려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킨다면 체온이 높아지기 때문에 수족냉증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. 일반적으로 주위를 둘러보았을 때 근육량이 적은 마른 사람에게 수족 냉증이 있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을 텐데, 이는 근육량과 체온이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. 또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.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은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을 만들어 내는데, 이 호르몬이 우리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되는 것을 방해하고, 이는 손발이 차가워지는 원인이 된다. 따라서 스트레스 관리도 수족 냉증 해결을 위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이다. 이 외에도 담요나 이불, 장갑과 털 실내화 등의 보온 용품을 통해서 일시적으로 손발을 따뜻하게 할 수도 있다. 또한 반신욕이나 족욕, 마사지, 요가나 스트레칭 등을 통해 체온을 높이는 방법도 있고, 커피나 탄산음료를 마시는 대신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는 인삼차, 생강차 등의 한방차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. 그러나 이런 방법은 일시적으로는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으나,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,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근육량을 늘리는 등의 지속적이고 꾸준한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.
수족냉증은 단순히 손발이 차갑다고만 생각하여 가볍게 여길 수도 있지만, 자칫하면 다른 신체 조직에 영향을 줄 수도 있어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몸의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. 앞서 소개한 방법들로, 단순히 손발을 따뜻하게 한다기 보다 몸 전체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.